국가공인 비즈니스 사고력 측정시험인 ‘매경TEST’ 제22회 정기시험이 오는 15일 전국 고사장에서 일제히 시행된다. 매경테스트(이하 매테)에서 좋은 성적을 받으면 비즈니스 사고력에 대한 국가공인 자격을 획득할 수 있고 한국은행, 경남은행, 전국경제인연합회 등에 입사 지원 시 가산점 혜택도 받을 수 있다. 또 매테를 내부 승진 평가 등에 반영하는 금융사와 기업이 늘어나면서 대학생, 취업준비생뿐만 아니라 일반 직장인의 응시가 큰 폭 증가하고 있다. 응시생들 열기는 고득점 비법 문의로 이어지고 있다. 이에 대해 매경TEST위원회 관계자는 “매테는 기본 지식, 사고력과 함께 현실 감각에 큰 비중을 두고 있다”며 “특히 최근 매일경제신문 등에 나온 최신 이슈와 용어 등을 잘 알지 못한다면 고득점이 어려울 수도 있다”고 귀띔했다.
▶단말기유통법
정식 명칭은 ‘이동통신단말장치 유통구조 개선에 관한 법률’로 스마트폰 등 이동통신단말장치의 유통질서를 바로잡는다는 취지로 제정됐다. 단말기유통법이 시행되면서 이동통신사들은 가입유형, 요금제 등에 따라 보조금을 차별적으로 지급할 수 없게 됐다. 하지만 이 법이 오히려 소비자에게 돌아갈 혜택을 줄이고 있다는 지적을 받으며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
▶해외직구
‘해외직접구매’를 줄인 말로 인터넷 쇼핑몰 등을 통해 해외 물건을 직접 사는 구매방식이다. 해외직구의 장점은 물건을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고 국내에서 구하기 힘든 물건을 살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구매 후 추가 서비스를 받기 어렵고 배송비가 많이 발생한다는 단점이 있다.
▶텔레그램
다른 메신저에 비해 보안성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는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로 러시아인이 개발하고 독일에 서버를 두고 있다. 국내 모바일 메신저인 카카오톡의 검열 논란으로 인해 보안에 민감한 수요자들이 이곳에 대거 가입하면서 주목을 받았다. 최근 한국어를 지원하는 공식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해 서비스를 하고 있다.
▶인스타그램
온라인 사진 공유 및 소셜네트워킹서비스로 2010년 10월에 첫선을 보였다. 사용자들은 인스타그램을 통해 사진을 찍음과 동시에 다양한 디지털 필터(효과)를 적용하며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와 같은 다양한 소셜네트워킹서비스에 사진을 공유할 수 있다. 가장 큰 특징은 폴라로이드 사진을 연상하게 하는 정사각형 모양의 사진 크기인데, 사용자들은 업로드된 사진을 다른 소셜네트워킹서비스와 연동할 수 있다.
▶5세대 이동통신(5G)
기존 4세대 이동통신인 LTE보다 데이터 전송속도가 최고 1000배 이상 빠른 차세대 이동통신이다. 실시간·사물 연결이 핵심이고 우리나라는 2020년에 상용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최근 한국, 중국, 일본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중국 스마트폰 업체인 화웨이가 여기에 6억달러를 투자하겠다고 밝혀 화제가 됐다.
▶에스크로 제도(Escrow)
원래는 부동산 거래에서 제3자인 에스크로 회사가 계약 체결 후 권리 이전과 대금 지불을 대행하는 제도였으나 최근에는 전자상거래에서 거래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거래 대금을 제3자(에스크로 사업자)에게 맡긴 뒤 물품 배송을 확인하고 판매자에게 지불하는 거래 안전장치로 활용되고 있다.
▶위안화 적격외국인투자자(RQFII)
중국 정부가 국가별로 할당한 금액 안에서 외국 투자자가 자체적으로 위안화를 조달해 중국 본토의 주식, 채권, 파생상품 등에 투자하도록 한 제도다. 기존에는 홍콩, 대만에만 RQFII를 부여했으나 2013년에는 영국과 싱가포르에도 자격을 부여했다. 우리나라는 지난 한·중 정상회담을 통해 800억위안(약 14조원)까지 투자 가능한 자격을 부여받았다.
▶스타트업(Startup)
자체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는 작은 그룹이나 프로젝트성 회사를 말한다. 대부분 신생기업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거나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데 주력한다. 하지만 이 기업들은 소규모인 데다 새로운 아이디어로 시작하기 때문에 투자를 받기 어렵다. 보통 벤처캐피털이나 엔젤투자자들이 이들 기업에 대한 투자에 관심이 많다.
▶AIIB
Asian Infrastructure Investment Bank의 약자다. 중국이 추진하고 있는 아시아 지역의 국제금융기구다. 중국과 중앙아시아, 러시아, 유럽을 연결하는 ‘신실크로드 사업’의 자금 마련을 목적으로 한다. 미국 등 서구국가가 주도하는 기존 국제금융에 대응할 수 있는 중국 주도의 금융기구라고 볼 수 있다.
▶ADB(Asian Development Bank)
아시아개발은행. 아시아 지역의 경제성장 및 협력 증진, 회원국에 대한 개발자금 지원을 목적으로 1966년 설립된 국제개발은행이다. 본부는 필리핀 마닐라에 두고 있다. 주요 업무는 지역 내 개발투자 촉진, 지역 개발을 위한 정책의 조정, 기술원조 제공 등이다.
▶MBO(Management Buy Out)
경영진이 중심이 돼 기업의 전부 또는 일부 사업부를 인수하는 것이다. 기업이 내부의 사업부나 계열사를 매각할 경우 해당 사업부나 회사 내에 근무하는 경영진과 임직원이 중심이 돼 인수하는 것을 말한다. 기존 경영자가 그대로 사업을 인수함으로써 경영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고용안정과 기업의 효율성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ITU
유엔 산하 정보통신기술(ICT) 전문 국제기구로 국제주파수 및 위성궤도의 관리, 전기통신 기술표준 개발 등을 통해 ICT 확산을 주도하는 기관이다.
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 Union의 약자로 현재 약 193개 회원국을 거느리고 있다.
◆ 개인 취향에 맞춘 마케팅 전략
▶ 기출문제
다음 중 특정 개인이나 지역의 취향 또는 선호를 반영하는 마케팅 전략이 가장 효과적인 시장은?
① 경쟁이 없고 선호가 다양한 시장
② 경쟁이 없고 선호가 동질적인 시장
③ 경쟁이 치열하고 선호가 분리된 시장
④ 경쟁이 치열하고 선호가 밀집된 시장
⑤ 경쟁이 치열하고 선호가 동질적인 시장
▶ 해설
미시적 마케팅은 특정 개인이나 지역의 기호를 만족시키기 위해 제품이나 마케팅 프로그램을 맞추는 것을 말한다. 과거에는 산업재나 고객 수가 많지 않을 때 제한적으로 사용됐으나 최근에는 정보기술 발달로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이 확산되면서 일반 소비재 분야에서도 널리 활용되고 있다. 특히 경쟁이 치열하고 소비자 선호도가 분리된 시장에서 효과적일 수 있다.
정답은 ③
[오재현 기자 / 김재진 경제경영연구소 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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