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경TEST는 최신 시사이슈를 많이 다루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 최근 주목받고 있는 경제·경영 이슈와 개념을 소개한다.
◆ 테이퍼 탠트럼(Taper tantrum)
테이퍼 탠트럼이란 선진국의 양적 완화 축소 정책이 신흥국의 통화가치, 증시 등의 급락으로 이어지는 현상을 말한다. 2013년 당시 벤 버냉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이 테이퍼링(양적 완화 축소) 가능성을 시사하면서 신흥국의 통화, 채권, 주식이 급락하는 트리플 약세가 일어났으며 2015년 2차 테이퍼 탠트럼에 이어 최근 불거지는 3차 테이퍼 탠트럼 조짐이 자칫 신흥국 위기로 악화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 블록딜(block deal)
블록딜은 기관이나 대주주가 주식시장에서 한꺼번에 대량의 주식을 매매하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매도자나 매수자가 원하는 주식을 시장에서 대량으로 거래할 경우 해당 주식의 시장가격은 급등락할 수 있다. 따라서 주식을 대량으로 보유한 주주와 매수자는 시장가격에 영향이 없도록 시간 외 매매를 통해 거래한다.
◆ MOT 마케팅(MOT marketing)
소비자의 일상생활 공간을 파고드는 마케팅기법을 말한다. MOT(Moment of Truth)는 `moment de la verdad`라는 스페인어를 영어로 옮긴 것으로 투우에서 투우사와 소가 일대일로 대결하는 최후의 순간, 결정적 순간을 가리킨다. 소비자와 접촉하는 극히 짧은 시간이 제품과 기업에 대한 인상을 좌우하는 중요한 순간이라는 것을 강조하는 뜻에서 MOT 마케팅이란 명칭이 붙었다. 이 용어는 스웨덴 마케팅 전문가인 리처드 노만이 처음 사용했고, 이후 1987년 얀 칼슨 스칸디나비아항공(SAS) 사장이 1987년 `진실의 순간(Moment of Truth)`이라는 책을 펴내면서 널리 알려졌다.
◆ P2P대출(Peer-to-Peer Lending)
P2P대출이란 온라인에서 불특정 다수로부터 투자금을 모아 원하는 사람들에게 대출해주는 서비스로 일종의 크라우드펀딩이다. 최근 핀테크 붐을 타고 P2P대출 시장이 급속히 커지고 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