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에 감사드립니다.
문의하신 바와 같이 다른 조건이 일정하다고 가정하고 명품 브랜드 양복을 사치재로 볼 경우에는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높아서 가격을 인상하면 오히려 판매수입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예제와 같이 '고객 충성도'가 높은 상품의 경우, 높은 충성도로 인하여 가격에 대한 수요가 비탄력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예를 들면 나이키 신발만 구입하는 소비자는 나이키의 가격이 인상되더라도 쉽사리 타브랜드의 구입으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고객의 충성도가 높은 브랜드의 경우, 가격을 인상하면 가격인상으로 판매수입증대분이 가격인상으로 잃게 되는 판매수입 감소분보다 크수 있기 문에 판매수입증대 가능성이 있습니다.
명품이나 VIP마케팅의 경우 사치재임에도 불구하고 가격을 올려서 제품의 질이나 서비스를 강화해서 판매수입을 증대시키는 한 예입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