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공식가이드 관련하여 문의사항이 생겨 글을 남깁니다.
다름이 아니라, p.163(6장 경기변동) 아래에서 세 번째 줄을 보면, '만약 실업률이 너무 낮다면 반대로 물가상승률은 감소하게 된다.' 라고 설명을 해주셨는데,
그 윗윗 문단에서 설명해주시기로는 '실업률이 낮다면 노동자들의 기대인플레이션이 상승하고 그에 따라 추가적인 임금 인상으로 인해 물가가 상승하게 되므로 필립스곡선은 위로 이동한다'는 내용이 나와있습니다. 즉 자연실업률보다 낮은 실업률에 있는 경우 p.164 쪽의 그래프에서 나와있듯이 필립스곡선의 상승 압력이 작용하는 것이라고 저는 이해했습니다.
때문에 같은 논리에서, 실업률이 너무 '낮다'면 물가상승률이 '감소'한다는 것은 잘 이해가 되질 않습니다. 윗 문단에서는 정부가 계속해서 낮은 실업률을 유지하려 한다면 자동차의 가속페달을 밟은 것처럼 매년 물가가 가속해서 상승하게 된다고 설명해놓고, 다음 문단에서 바로 '실업률이 너무 낮다면' 이라는 똑같은 내용이 나오는데도 '반대로 물가 상승률은 감소'한다는 논리가 이해가 잘 안 갑니다. 오히려 실업률이 너무 '높다면' 필립스곡선에 의한 하락 압력으로 물가상승률이 감소해야 하는 것 아닌가요? 아니면 제가 잘 모르는, 책에서는 설명 되지 않은 경제 현상이 작용하고 있는 것인가요?
단순한 오타인 것인지, 그게 아니라면 이에 대한 답변 부탁드립니다.
오탈자 제보와 관련해서는,
p.127의 해설 세 번째 줄에서 '정보를 가지 측에서 정보를 갖지 못한 측에서' 보다는 '정보를 가진 측에서 정보를 갖지 못한 측으로'가 좀 더 매끄러워 보입니다. 7월 18일자 정오표 올려주신 것을 확인해보았으나 '정보를 가지 측에서'만 수정되어 있어 추가 의견 드립니다.
p.309 문제 04-05번의 그래프에서, [그림 1]의 그래프 제목은 팀원 만족도 및 '팀장의 프로젝트 강조도'인데, 범례에는 '팀장 프로젝트 만족도'라고 표시 되어 있어 문제를 푸는데 혼란이 있었습니다. 팀장이 프로젝트를 강조한다는 건지, 팀원이 팀장의 프로젝트에 만족을 한다는 건지 헷갈렸습니다. 리더십 관리격자도에서는 과업에 대한 관심이 한 축을 이루므로 팀장의 프로젝트 강조도 가 더 어울려 보입니다.
p.541 문제 3번의 해설 맨 아랫줄에 매출원가는 2018년 420억원에서 2019년 390억원으로 '증가'한 것이 아닌, 감소한 것으로 보입니다.
감사합니다.
|